inspiration

몇 페이지 11

iamsera 2018. 10. 10. 23:52


아무도 뒤를 돌아보지 않는 것은, 뒤를 돌아보지 말아야 한다는 의지 때문이다. 그런 생각에 도달하자, 나는 나의 의지를 버리기로 한다. 나는 멈춰 서서 뒤를 돌아본다.

_천희란, 창백한 무영의 정원



그리하여 나는 우선 여기에 짧은 글을 남겨둔다
나의 생은 미친 듯이 사랑을 찾아 헤매었으나
단 한 번도 스스로를 사랑하지 않았노라

_기형도, 질투는 나의 힘



그러나 일방적인 이 마음은 상처였다.
내가 지켜주고 싶은 그는,
정작 나를 지켜줄 생각이 없었으므로.

_신경숙, 사랑이 와서



넌 나와 사랑이라는 말도, 느낌도 없이 그토록 천진하게 사랑했었지.

_황강록, 검고 푸른 날들



그때 이 지구 어딘가에 정민이 있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유 없이 외로움에 시달리는 것보다는 누군가가 그리워서 외로움에 시달리는 편이 훨씬 더 낫다는 걸 나는 그때 알았다.

_김연수, 네가 누구든 얼마나 외롭든



나는 죽음을 생각하지 않았다. 나는 희망을 생각하지 않았다. 나는 언어로 개념화되는 어떠한 미래도 생각하지 않았다. 희망은 멀어서 보이지 않았고, 희망 없는 세상에서 죽음 또한 멀어서 보이지 않았다.

_김훈, 칼의 노래



며칠에 한 번씩이라도 영화를 보지 않으면 도저히 허전해서 견딜 수가 없었다. 그들은 어느덧 어둠 속에 웅크리고 앉아 타인의 세계를 훔쳐보는 그 음험한 쾌락에 흠뻑 빠져버리고 말았던 것이다.

_천명관, 고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