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piration

드림팝 [dream pop]

iamsera 2017. 8. 8. 00:15


드림팝

[dream pop]




요약

1980년대 중반 영국에서 발생한 얼터너티브 록의 하위 장르.



영국 싱어송라이터 조지 해리슨(George Harrison)의 1970년 앨범 《올 싱즈 머스트 패스(All Things Must Pass)》가 드림팝의 원형을 제시했다고 여겨진다. 그러나 앨범에 공동 프로듀서로 참여한 필 스펙터(Phil Spector)가 드림팝의 기본 특징이 되는 연출 기법인 ‘월 오브 사운드(Wall Of Sound)’를 1960년대 초반에 고안했기에 그를 드림팝의 창시자로 보기도 한다. 1980년대 중반부터 콕트 트윈스(Cocteau Twins), 디스 모털 코일(This Mortal Coil), 셸리언 오펀(Shelleyan Orphan) 같은 뮤지션들에 의해 언더그라운드 신에서 점차 확산됐다.


멜로디뿐만 아니라 소리의 질감에도 신경을 써서 몽롱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때문에 울림 효과를 준 악기 연주, 과장된 연기 없이 말하듯 부르거나 속삭이는 것 같은 보컬 등이 드림팝 노래에서 두루 나타난다. 자아성찰, 실존주의에 관한 가사도 일반적인 특성 중 하나다. 뉴에이지 음악, 앰비언트 뮤직(ambient music)과도 깊은 연관을 맺으며 하위 장르로는 슈게이징(shoegazing) 등이 있다.


대표 아티스트로 콕트 트윈스, 아소비 섹수(Asobi Seksu), 비치 하우스(Beach House) 등이 꼽힌다. 대표곡으로는 드림 아카데미(The Dream Academy)의 <라이프 인 어 노던 타운(Life In A Northern Town)>, 매지 스타(Mazzy Star)의 <페이드 인투 유(Fade Into You)>, 에미 로섬(Emmy Rossum)의 <슬로 미 다운(Slow Me Down)> 등이 있다.






앰비언트

[ambient music]



요약

1970년대 초반 영국에서 발생한 장르. 소리의 질감을 강조해 공간감을 조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1970년대 들어 영국에서 실험음악과 신시사이저 연주가 중심이 된 음악을 근간으로 생겨났다. 큰 존재감을 드러내지 않는 단순하고도 편안한 구성은 ‘가구 음악(furniture music)’과 유사하지만 자연의 소리나 전자음악의 요소와 두루 빈번하게 혼합한다는 점에서 구별된다. 이와 더불어 스페이스 록과 크라우트록, 프로그레시브 록 등 다양한 장르에서 영향을 받았다. 명칭은 1970년대 중반 영국 뮤지션 브라이언 이노(Brian Eno)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보편적으로 여겨진다.


‘ambient’가 ‘주변의’, ‘둘러싼’을 의미하듯이 앰비언트 뮤직은 음악으로서 공간감을 조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멜로디, 리듬 등 음악의 전통적인 요소를 배제하는 경우가 많으며 특정한 대기를 표현하기 위해 바람 소리, 파도 소리 등 자연의 소리를 넣기도 한다. 연주곡이 다수를 차지하며 보컬이 있다 해도 가사 없이 음만 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안온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뉴에이지 음악과 자주 비교된다. 하위 장르로는 다크 앰비언트(dark ambient), 앰비언트 하우스(ambient house), 앰비언트 덥(ambient dub) 등이 있다. 대표 아티스트로는 브라이언 이노, 오브(The Orb), 해럴드 버드(Harold Budd) 등이 꼽힌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드림팝 [dream pop] (두산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59785&cid=40942&categoryId=33044

[네이버 지식백과] 앰비언트 [ambient music] (두산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09128&cid=40942&categoryId=33044